모성보호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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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7 0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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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고용保險을 적용 받을 수 있는 여성노동자는 38%에 불과하고, 별도의 기금을 만들지 않은 상태에서 기업의 부담만 가중됐는데 어떤 여성이 당당하게 휴직원을 낼 수 있겠는가. 그리고 고용保險의 실질적 혜택을 받기 힘든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90일의 출산휴가는 오히려 재계약을 더욱 힘들게 만드는 질곡이 되었으며, 출산휴가와 재계약 시기가 겹치면 계약을 해지할 가능성이 훨씬 높아졌다.
이런 맥락에서‘출산휴가 및 육아휴직 대체인력은행’제도를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모성보호페이퍼 , 모성보호법법학행정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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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모성보호법의 개요, 내용, 문제점(問題點) 등을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개정된 모성보호법 무엇이 문제인가?
모성보호관련법(이하 모성보호법) 개정안이 시행된 2001년 11월부터 2002년 2월26일까지 육아휴직급여를 신청한 일반기업체 노동자의 숫자는 286명에 그친다.
지난해 개정 공방 때 경총에서 제시한 모성보호비용 8500억원에 들어간 육아휴직자 23만69명(연간 출산 여성 13만2560명과 그 배우자)에는 0.7%에도 못 미치는 숫자다.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제도의 정착을 위한 현실적 보완책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기업 입장에서뿐만 아니라 육아휴직을 받을 수 있는 여성들조차 업무상의 공백에 대한 부담 때문에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입장”이다.
-여성의 건강할 권리와 일할 권리 성취를 위한 중장기적인 계획이 부재-
이는“이미 예견됐던 현실”이다.
레포트/법학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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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특정 지역이 아니라 전국적인 통계資料다. 1월 한달 동안 육아휴직급여를 신청한 사람은 134명. 시행 초기의 실적부진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 계산할 경우, 올 한해 육아휴직급여를 받게 되는 사람은 1600여명 정도로, 노동부가 goal(목표) 한 7만3천여명(‘2002년도 고용保險기금운용계획’ 중 모성보호비용 항목)의 2.2%에 불과한 숫자다. 지난 1월 한달 동안 산전후휴가급여를 받는 기업체 노동자는 52명. 올해 노동부 추정실적 12만1천명의 0.5%에 불과한 숫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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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제도는 기업과 여성의 부담도 줄고 실업자들에게 직업훈련과정으로도 활용될 수 있기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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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성보호법의 개요, 내용, 문제점 등을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산전후 휴가급여도 사정은 마찬가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