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아동] 학습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5 17:11
본문
Download : [인문][아동] 학습이론.hwp
, [인문][아동] 학습이론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아동 학습이론
- preview를 참고 바랍니다.
② 소거
조건형성이 한 번 이루어졌다고 해서 조건자극이 계속해서 영원히 작용하는 것은 아니다.
④ 변별
처음의 일반화는 차차 분화과정으로 대치된다 예를 들어 음조를 울려줄 때 다른 음조를 들려주고 음식을 주지 않는다면 개는 점차 조건 자극에 가까운 음조에만 선택적으로 反應(반응)하게 된다
⑤ 고차적 고건…(To be continued )
인문,아동,학습이론,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인문][아동] 학습이론.hwp( 15 )
[인문][아동] 학습이론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조건 형성시킬 필요가 없다. 유사한 자극이 反應(반응)을 생성해내는 능력은 원래의 조건 자극과 유사한 정도에 따라 다르며 이것은 Pavlov가 확연이라고 명명한 기저 생리적 과정 때문에 자극일반화가 일어난다고 생각되어진다. 反應(반응)은 더 이상의 조건 형성을 시키지 않더라도 비슷한 자극들에 대해 일반화되는 것 같다.
순서
다. 음식에 대해 침을 분비하는 것을 무조건 반사(UR), 불빛에 대해 침을 분비하는 것을 조건 반사(CR)라 하며, 이러한 과정을 고전적 조건형성이라 부른다.
여기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조건 자극이 무조건 자극보다 먼저 주어져야 한다는 것이다.[인문][아동] 학습이론
![[인문][아동]%20학습이론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D%95%99%EC%8A%B5%EC%9D%B4%EB%A1%A0_hwp_01.gif)
![[인문][아동]%20학습이론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D%95%99%EC%8A%B5%EC%9D%B4%EB%A1%A0_hwp_02.gif)
![[인문][아동]%20학습이론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D%95%99%EC%8A%B5%EC%9D%B4%EB%A1%A0_hwp_03.gif)
![[인문][아동]%20학습이론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D%95%99%EC%8A%B5%EC%9D%B4%EB%A1%A0_hwp_04.gif)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인문][아동] 학습이론
학습theory
1. Pavlov와 고전적 조건 형성
1) 기본 槪念
① 고전적 조건 형성 모형
어두운 방에 개를 묶어 놓고 불빛이 켜질 때마다 음식을 준다. 예를 들어 몇 번만 불빛 없이 음식을 주면 불빛은 그 결과 를 잃기 처음 한다. 몇 次例 반복하고 나면, 처음에는 타액 분비와 아무런 관련이 없던 불빛만으로도 타액 분비 反應(반응)을 일으키게 된다 이 개는 불빛에 대해 反應(반응)하도록 조건 형성된 것이다. 즉, 침을 분비하도록 하려면 조건형성이 필요하다. 이에 반해 불빛은 조건 자극(CS)이다. 다시 세부적으로 나누어서 보면, 음식을 제시하는 것을 무조건 자극(US)이라 한다. 그러나 비록 조건 반사가 소거된 것처럼 보이지만, 보통 자발적 회복 현상도 있다
③ 자극 일반화
비록 하나의 반사가 단 하나의 자극에만 조건 형성될지라도, 그 특정 자극만이 그 반사를 유발하는 것은 아니다. 최초의 자극은 뇌의 특정 부위를 흥분시키고 이것은 다시 대뇌의 다른 부위에 확연 또는 확산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