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주의/서사극을 중심으로 브레히트로의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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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8 1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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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코이너씨의 이야기`에 등장하는 코이너씨는 마치 china(중국) 의 賢人과 비슷한 이미지를 갖…(skip)
서평감상/공연예술
이 글에서 다루어질 브레히트의 작품상 특질에 접근하기 위하여 그가 희곡에서 보여준 서사극theory(이론)을 아리스토텔레스적 연극론을 통해 해석하고, 그의 작품세계를 지배한 리얼리즘(Realismus)이 작품의 창조성이었음을 상기하며 살펴보도록 하겠다.
Ⅲ. Geschichten vom Herrn Keuneer의 작품해석과 시대적 양태
그는 희곡 작품 뿐만이 아니라 시에서 소설에 이르기 까지 수많은 작품을 썼는데 `상어가 사람이라면`은 그가 1930년대에 쓴 `코이너씨의 이야기(Geschichten vom Herrn Keuner)`중의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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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주의/서사극을 중심으로 브레히트로의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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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예술,서평감상
그들에게 있는 반항이라는 것은 기껏해야 동물적 본능과도 같은 것이다.
이 글에서 다루어질 브레히트의 작품상 특질에 접근하기 위하여 그가 희곡에서 보여준 서사극이론을 아리스토텔레스적 연극론을 통해 해석하고, 그의 작품세계를 지배한 리얼리즘(Realismus)이 작품의 창조성이었음을 상기하며 살펴보도록 하겠다. 문예의 사명은 이 본능적인 반항을 의식적으로 인식하여 구체적 행동으로까지 나아가게 하는 것에 있다 즉, 자본주의의 왜곡된 이데올로기에서 민중의 의식을 해방시키는 것에 있는 것이다. 때문에 많은 좌파와 진보적 문예 인사들은 60년대 중반 이후 서구에서부터 출발한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의 논쟁에서 루카치를 교조주의, 관념론자로 격하시키고 브레히트만을 편애하게 되었던 것일지도 모른다. 이것이 바로 민중의 즉자성의 대자성으로의 전화가 의미하는 바이다. 브레히트는 그 어느 사회주의 리얼리즘 작가들보다도 더욱 열성적으로 그리고 적극적으로, 계급적으로, 그리고 실천적으로 작품 활동에 옮긴 작가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