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 theor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17 01:40
본문
Download : 협동학습 이론.hwp
학생들을 다섯 혹은 여섯 개의 이질 집단으로 나누고 학습할 단원을 집단 구성원의 수에 맞도록 쪼개서 각 구성원에게 한 부분씩을 할당한다. 집단으로서 보상을 받지 못하지만 각 집단 구성원의 적극적인 행동이 다른 집단 구성원들에게 보상받도록…(To be continued )
협동학습 theory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협동학습97
다. 일반적으로 협동학습의 부정적 측면인 집단간 편파의 감소를 위해서는 주기적인 소집단 편성이나 초등학교의 경우에는 과목별 소집단 편성이 필수적이다. 한 학급은 여러 Jigsaw 집단으로 나누어지므로 각 집단에서 같은 부분을 담당한 학생들이 따로 모여 전문가 집단을 형성하여 분담된 내용을 토의하고 학습한다. 여러분들에게 본 자료가 유용한 내용이 되시길 빌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본 자료는 협동학습 이론에 대해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협동학습의 성격과 유형, 협동기술 훈련 및 수업설계, 절차, 다른 학습이론과의 비교를 다루었습니다.협동학습97 , 협동학습 이론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협동학습 이론.hwp( 96 )
본 자료는 협동학습 theory 에 대해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Ⅰ. 협동학습의 성격
1. 협동학습의 槪念과 의의
2. 협동학습의 理論적 근거
3. 협동학습과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의 차이점 비교
4. 소집단 협동학습의 advantage
5.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에서 야기될 수 있는 단점과 보완방법
Ⅱ. 협동학습의 유형
1. Jigsaw 학습
2. 성취처리해야할문제 분담학습
3. 팀경쟁 학습
4. 팀보조 개별 학습
5. 집단조사 학습
6. 어깨동무 학습
Ⅲ. 협동기술 훈련
1. 청취 기술 훈련
2. 번갈아 하기 훈련
3. 도움 주고받기 훈련
4. 칭찬하기 훈련
5. 기다리는 훈련
Ⅳ. 협동학습의 수업 설계
Ⅴ. 협동학습의 일반적인 절차
Ⅵ. 협동학습의 전개
Ⅶ. 협동학습, 경쟁학습, 개별학습의 비교
이는 상대 집단이나 외집단의 구성원에게 적대감을 가지며 자기가 속한 내집단의 구성원에게 더 호감을 느끼는 것으로, 외집단 差別(차별) 과 내집단 편애를 말한다.
Ⅱ. 협동학습의 유형
1. Jigsaw 학습
Jigsaw 학습은 1978년 미국의 텍사스 대학에서 Elliot Aronson과 그의 동료들에 의해서 개발된 협동학습 모형이다. 협동학습의 성격과 유형, 협동기술 훈련 및 수업설계, 절차, 다른 학습theory 과의 비교를 다루었습니다. 여러분들에게 본 자료가 유용한 내용이 되시길 빌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단원 학습이 끝난 후 학생들은 시험을 보고 개인의 성적대로 점수를 받는다. 그런 다음 제각기 소속 집단으로 돌아와서 학습한 내용을 집단 구성원들에게 가르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