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를 이용한 학습자주도 교수학습 모형개발과 적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8 22:44본문
Download : 포트폴리오를 이용한 학습자주도 교수학습 모형개발과 적용.hwp
그러나 컴퓨터교육 기회의 불균형은 학생들의 개인적인 컴퓨터 활용 능력에도 많은 차이를 드러내고 있다아 또한 컴퓨터를 가르치는 대부분의 교사들이 컴퓨터교육을 전공으로 하지 않아 교과교육학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다양한 교수방법의 활용과 급변하는 컴퓨터 관련 내용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이 부족한 실정이다(김미량, 1999; 이창극외 3명, 2000).
컴퓨터교육에 적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교육방법으로는 강의법과 시범-실습법이 있다아 특히 컴퓨터 그래픽, 사무 자동화 실무, 프로그래밍 실무, 전자 계산 실무 등과 같은 컴퓨터 실기교과의 경우, 주로 컴퓨터 실습실에서 시범-실습법을 통한 교사중심으로 수업이 전개된다 시범-실습법을 통한 수업은 교사중심의 수업전개로 인해 학습 동기 유발, 학습 참여 유도, 학습자 통제 등이 어려우며, 평가 또한 단순한 지식이나 정보의 습득 여부에 대한 성취만을 고려할 뿐, 학습자에게 학습능력을 스스로 평가하고 반성할 기회를 제공하지 못한다. 따라서 컴퓨터교육에 적합한 교육 방법과 평가 방법에 대한 연구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포트폴리오를 적용한 수업에서 한 학생이 “나는 포트폴리오의 사용으로 인하여 사고능력이 크게 성장하였음을 알았고, 보다 높은 학습 목표(goal)를 성취하였으…(省略)
up포트폴리오를이용한학습자주도교수학습모형개발과적용
,공학기술,레포트
포트폴리오를 이용한 학습자주도 교수학습 모형개발과 적용에 대한 data(資料)입니다.
포트폴리오를 이용한 학습자주도 교수학습 모형개발과 적용
레포트/공학기술
포트폴리오를 이용한 학습자주도 교수학습 모형개발과 적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Download : 포트폴리오를 이용한 학습자주도 교수학습 모형개발과 적용.hwp( 49 )






다. up포트폴리오를이용한학습자주도교수학습모형개발과적용 , 포트폴리오를 이용한 학습자주도 교수학습 모형개발과 적용공학기술레포트 ,
설명
순서
Ⅰ. 서 론
1. 연구의 necessity need 및 목적
Ⅱ. 理論적 배경 및 선행 연구
Ⅲ. 학습모형 및 학습課題 개발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Ⅴ. conclusion 및 제언
<참 고 문 헌>
Ⅰ. 서 론
2 중등교육연구 제14집(2002)
남영호/박민영·포트폴리오를 이용한 학습자 주도 교수-학습 모형 개발과 적용 3
1. 연구의 necessity need 및 목적
1969년에 직업교육으로 도입된 컴퓨터교육은 1980년대부터 일반교육으로, 그 후 1990년 중반부터 ‘교육정보화’ 혹은 ‘정보화교육’으로, 그 후 새로이 대두되는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으로 강조되어 왔다.
최근 수행평가의 necessity need이 대두됨으로써 실기교과에 적합한 수행평가 방법으로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이 많이 적용되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고 있다(조한무 1997; 신충린 2001; 심명보 2000). Wiggins(1993)는 포트폴리오의 사용이 학생의 반성적 사고를 높일 수 있다는 conclusion 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