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실과 교육학의 Task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2 09:26본문
Download : 교육현실과교.ppt
교육현실 구성주의 도구주의교육 교육패러다임 분단교육
Download : 교육현실과교.ppt( 39 )
●우리 교육은 다른 나라와 달리 색다른 property(특성),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남달리 높은 국민의 교육열, 교육에 대한 공공의식의 결여가 그 것이다.
제6차 교육과정은 각 학교에서 학습자들의 property(특성)과 요구, 학부모들의 요구, 지history회의 요구 등을 반영,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각 학교 나름대로 편성 ? 운영하도록 열어 놓았으나,
순서
-구성주의의 관점에서 생각해 본 우리나라 교육과정-
5.교육학의 과제(problem)와 새로운 관점
교육현실 구성주의 도구주의교육 교육패러다임 분단교육 / ()
4.분단교육의 현실





이는 획일화 된 교육과정보다 현장에서 교사들이 아동들의 얼굴을 보면서 만들어 가는 특색 있는 교육과정만이 개성화 된 인간을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 또 하나의 核心적인 교육문제는 본질에서 벗어난 교육의 당연한 귀결로써, 민족이 처해있는 현실을 직시하고 바로 인식하는 데 교육이 실패하였으며 민족의 지상 과제(problem)인 분단의 극복에 아무런 이바지도 하지 못하였다는 사실이다
우라 나라에서 교육에 대하여 일가견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이 없다.
2.한국 교육의 현주소
1.구성주의
다. 첫째는 일인(日人)의 침범이고, 둘째는 민족의 분단으로 인해서 였다. 길들이기, 교화(敎化), 도구화 훈련(道具化訓鍊),반지적 훈련 (反知的 訓鍊),비인간화(非人間化) 등이 교육이라는 이름 아래 이루어지고 있다
3.도구주의 교육,인간의 도구화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교육현실과 교육학의 Task
설명
6.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거쳐온 지난 100년의 history 속에서 우리의 교육은 많은 피해를 받았고, 왜곡되었다.
●한국교육의 가장 중대한 문제는 학교가 본질에서 빗나간 교육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교육에 관한 한 한국인들은 적극적 행위자들이다.
교육현실 구성주의 도구주의교육 교육패러다임 분단교육 / ()
제7차 교육과정은 수준별 교육과정이라는 명목 아래 중앙에서 학생들의 수준을 획일적으로 나누어서 획일화 된 교육과정을 만들어 제시.
⇒ 7차 교육과정을 제시하는 것보다 교사들의 교육과정 재구성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